코드 훔쳐보는 변태 코더
춤 좋아하는 백엔드 개발자(였으면 좋겠다)
23-01-06 TIL

오늘 진행한 것들 🤔

  • 토이프로젝트 진행
    • 파싱 한 데이터 객체 맵핑
    • 검색 기능, 결과 페이지네이션 구현
    • 마이페이지 뷰 구현

 

 

 

오늘의 배운 점 🤔

  • 데이터를 파싱하고 결과물을 출력하는 것까지 성공했습니다.
    • 고민이 정말 많이 되었던 구현이었습니다.
    • 데이터를 DB에 저장하지 않고 단순히 객체를 맵핑해서 프런트로 내보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어제 거의 반나절동안 작업한걸 모두 삭제했습니다 ㅠ.ㅠ
    • 겪었던 오류는 왜 캐릭터마다 없는 스탯이 존재하는지를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객체 맵핑에 어려움을 겪었고 NullPointerException을 자주 던져주었습니다.
    • 고민했던 부분은 원본 사이트에는 해당 캐릭터의 능력치와 장비 스킬까지 참고하여 대미지 계산 공식을 세웠는데, 그러면 한번 캐릭터를 조회할 때 어느 데이터까지 파싱해와야 할지가 많이 고민이 되었습니다..
    • 일단은 캐릭터 결과에 캐릭터의 이름, 모험단 이름, 모험가 명성이 출력되는 형태였기 때문에 한번의 목록을 불러올 때 전체 조회 1번, 각 캐릭터별로 능력치 조회 1번씩 진행해서 성능을 조금이라도 더 챙겼습니다. (중복되는 부분들은 최대한 빼려고 노력했습니다.)
  • 페이지 네이션도 구현했습니다.
    • 기존에 페이지네이션은 JPA repository 에서 받아온 정보를 Page 타입으로 묶어서 프런트에 내보냈기 때문에 스프링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해주는 기능으로 구현했지만, 이건 따로 db에 저장하지 않고 파싱해온 데이터를 페이지로 내보내야 했기 때문에 많이 까다로웠습니다.
    • 타임리프로 페이지네이션을 구현했는데, 거의 알고리즘 문제를 푸는것 같았습니다...
  • 마이페이지의 뷰를 구현했습니다.
    • 원래 오늘의 목표는 마이페이지의 정보수정 뷰 구현과 캐릭터 검색 후 등록이 목표였는데, 캐릭터 검색만 하루종일 구현했습니다.
    • 아쉽지만 뷰 구현으로 마무리했습니다. 
    • 껍데기 이기 때문에 제대로 동작하는건 닉네임 출력밖에 없지만 다른 부분들은 생각보다 머리로 잘 그려지는 부분들이라 오래 걸리지 않을 것 같습니다.

 

5일 동안 코딩과 공부만 약 50시간 이상 한 것 같습니다... 재밌네요!

'TIL'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01-09 TIL  (0) 2023.01.09
23-01-07 TIL  (0) 2023.01.08
23-01-05 TIL  (0) 2023.01.05
23-01-04 TIL  (0) 2023.01.05
23-01-02 TIL  (0) 2023.01.02
  Comments,     Trackbacks